블로그 이미지

우주적 물리학도 레이의 연구실

우주적 물리학도가 되고 싶은 레이의 물리블로그입니다. 물리이야기도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믿음의 끈을 꼭 쥐고 있습니다. by cosmic-ray


TA-KOREA meeting

지난 토요일 충남대에서 TA 한국 그룹의 미팅이 있었습니다. 저는 오전에 대학원 영어 시험을 보고 조금 늦게 도착했습니다.

이 미팅의 목적은 처음에는 TA에 합류하게 되면서 선생님들 간의 정보교류와 진행사항들을 나누고 학생들을 공부시킨다는 데에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TA 실험에 합류한지 1년이 넘어가면서 학부생이었던 친구들도 대학원생이 되고 각자의 분야가 윤곽이 잡혀가면서 요즈음에는 일의 공부한 내용과 일의 진척상황 등을 보고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번 미팅에서는 참여학생 모두가 발표를 하였습니다. 저도 발표를 하였지요. 그 자리에서 발표를 하여 좋은 점은 그 동안 공부한 것을 정리할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다른 분야의 선생님들께 조언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TA 한국 그룹의 선생님들께서는 입자 실험에 정통하신 분, 이론물리하시는 분, 천체물리하시는 분들로 다양한 각도에서 조언을 해주실 수 있는거죠. 저는 특히 충남대의 류동수 교수님과 부산대의 강혜성 교수님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천체물리학, 천문학적 지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어서 그 자리에서 발표를 하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이번에도 제가 보고 있던 논문의 문제점과 UHECR의 arrival direction을 연구하는데 있어서의 새로운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분들이 아니었다면 몰랐을 이야기일 수도 있어요. 아, 어찌나 기분이 좋은지... 별 것 아닐 수도 있지만 저는 기분이 정말정말 좋습니다. :)


하하하하하하하


(앗, TA 실험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오세요.)




'나, 물리하는 여자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thematica와 놀기  (7) 2009.04.08
TA-KOREA meeting  (0) 2009.03.17
1학기 수업 시간표  (2) 2009.03.02
gnuplot 왕초보 팁  (2) 2009.02.18
Comment 0 Trackback 0
Top

prev 1 2 3 4 5 6 7 8 9 ··· 17 next